본문 바로가기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 궁금하다면?

반응형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음식물을 먹으면 많은 양의 공기가 위장으로 같이 들어오게 된다고 해요. 그러면 위장 안으로 들어온 공기와 가스들이 배출됩니다. 식도를 통해 입으로 나오는 것을 트림이라고 하지요.

 

들어온 가스가 나온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2-4번 정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고 소화되는 동안 끊임없이 큰소리로 트림이 나거나 속 트림(작은 트림)이 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소화장애를 동반하기 때문에 트림할 때 위안에 있던 나쁜 냄새들이 같이 올라오게 됩니다. 

 

정상적인 트림은 위장 윗부분에 가스가 차면 자연적으로 위장 윗부분의 괄약근이 열려서 식도로 올려보네 식도 위쪽에 있는 괄약근도 열어 입으로 가스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심한 트림은 병리적인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위 트림과 위상 부트림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위 트림은 일반적으로 속에서 올라오는 트림입니다. 그러나 가슴 가운데에 가스가 차있는 느낌이 있어 가슴이 트림으로 배출돼야 시원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자기도 모르게 공기를 삼키는데요. 들어간 공기가 위장 안으로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가슴 부분에 차있어 반사적으로 트림이 나옵니다. 이처럼 반사적으로 나오는 트림은 음식을 먹는 것과 관련 없이 불안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장에 독소가 쌓인 경우

음식물 섭취 시 음식물들이 위장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오래되어 부패하고 발효하여 가스가 생기게 됩니다. 위장에 독소가 쌓이는 경우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위중에서 식도와 접하고 있는 부위가 약한 사람

식도와 접하고 있는 부위에 쪼여지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자주 열려 트림이 빈번하게 나오게 됩니다. 또 굳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사람은 구멍이 약간 열리게 되어 트림이 자주 올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근육이 없어 음식물이 내려가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에 독소가 쌓인경우

또 장 자체에 독소가 많이 쌓여 소화흡수 등에 문제가 생겨 장에 세균들이 증식하게 되고 음식물들이 부패하게 됩니다. 그러면 배가 부풀어 오르면서 아래로는 방귀가 나오게 되고 지나치게 가스가 많은 사람들은 위로 올라와서 트림 형태로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트림은 냄새가 지독합니다. 

불안증이 있는 사람

불안증이 심한 사람의 경우에도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헐떡거리면서 호흡을 자주하는 사람 답답하기 때문에 상부 트림 공기를 삼켜서 가슴에 있던 공기가 트림의 형태로 나오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사를 빨리 하는 사람, 빨리 먹는 습관

탄수화물은 침과 결합하여 소화한 다음 식도에서 위로 내려가야 하는데 급하게 먹는 사람의 경우 탄수화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상태로 위로 넘어오게 됩니다. 또 음식과 함께 공기가 많이 들어가게됩니다. 이때 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신트림(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가능성도 있다)이 올라오고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슴이 조이는 느낌, 속이 쓰리고 목에 이물질이 걸려있는 느낌이 있다면 트림이 자주 나오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

느린 소화 속도로 인해 위장에 음식물이 오랜 시간 남아있으면서 가스가 발생되고 트림이 자주 나오게 되는 경우 얼굴색이 누렇게 뜬경우도 있습니다. 소화효소 분비가 부족한 사람에 경우 나타납니다.

 

만성적 체기

평소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 반대로 소화가 잘되어 과식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납니다. 음식 섭취 후 바로 트림이 나타납니다.

 

 

코나 턱관절상태가 안 좋은 경우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이 생기게 되면서 많은 공기를 호흡하게 되는데요. 턱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도 잘 때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잡니다. 이러한 경우 코나 턱관절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트림을 유발하는 음식

탄산음료나 기름기가 많은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심장 문제

긴장된 상태나 우울한 증세, 생각이 많은 경우에도 트림이 자주 발생합니다. 협심증이나 부정맥 같은 경우에도 소화가 잘 안되고 트림이 자주 나오니 주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음 포스팅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림 예방 방법이 있다고?

 

 

 

 

방귀가 유난히 자주 나온다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원인 이것을 의심해보세요.

평소보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은 자신의 장에 이상이 있나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때보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아래에 정리해놓았으니

ssungyyoung.tistory.com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