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 65세이상 노인 혜택 최신 모음

반응형

정부에서 만 65세 이상 되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 모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에 대하여 복지와 질병, 금융과 취업 및 교육, 이렇게 4가지 분야로 나누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부분만 선택하셔서 보시기를 바랍니다.

 

만 65세이상 노인 혜택 모음

 

65세이상 노인 혜택- 복지

 

1. 기초연금

65세 이상 기초연금은 같은 말로 기초노령연금이라고 합니다. 만 65세 이상부터 신청하여 받을 수 있으며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면 월 30만 원씩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2. 통신비 할인

기초연금을 수령하는 대상 중 통신비를 22,000원 이상인 경우 최대 1만 1천원을 지원해주며, 22,000원 이하인 경우에는 50%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통신사에서 시니어 요금제를 사용하여 조금 더 낮은 통신비로 핸드폰을 사용하 실수 있습니다.

 

3. 청약 무주택

부모님의 나이가 만 60세 이상이면 부모님이 주택을 보유하고 있어도 자녀가 주택청약을 신청할 때 무주택자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단, 공공임대주택 소유자라면 유주택자로 분류됩니다. 

 

4. 공공기관 건설주택, 공공임대주택 우선공급

공공기관에서 건설하는 주택과 공공임대주택을 분양할 때 우선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5. 노인 돌봄 서비스

기초생활 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차상위계층 중에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거주지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나 우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인생활지도사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건강상태 확인이나 안전지원, 생활교육 등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6. KTX, 기차 할인

KTX 고속열차나 무궁화호, 새마을호 열차를 이용할 경우 3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나 공휴일이나 주말(토, 일)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7. 지하철 무료

만 65세 이상이 되면 지하철과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8. 국내선 비행기, 여객선 할인

국내 항공 요금은 10%, 여객선은 20%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9. 국립 박물관, 미술관

국공립박물관, 고궁, 능원, 국공립 공원, 국공립 미술관 모두 무료입장이 가능해집니다.

 

10. 시니어 해외 로밍

SK의 경우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루에 5,000원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LG는 하루 20분 제한으로 무료통화 혜택을 마련하였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65세 이상 노인 혜택 - 질병

 

1. 치매 안심서비스

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중위소득 120%에 해당하면 전국 보건소에서 치매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치매치료, 요양비 지원(노인장기요양보험)

치매나 뇌졸중, 중풍으로 인한 거동의 불편함이 있는 노인성 질병을 갖고 계시는 어르신들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건강상태에 따라 1등급에서 5등급까지 등급판정을 받습니다. 5등급은 98만 원, 1등급은 1,456,400원의 요양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외래진료비 감면

동네 병원이나 의원, 약국에서 진료를 받을 시 비용을 감면해주는 제도로 진료비가 15,000원을 초과하면 10%~30% 본인부담, 15,000원 이하이면 1,500원 본인부담 등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4. 독감 예방접종

1년에 한 번 폐렴 구균 인플루엔자와 독감 예방 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치과치료비 혜택

65세 이상 틀니 가격과 임플란트 비용을 70%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평생 2개까지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지자체별로 받으실 수 있는 혜택과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만 65세 이상 노인 혜택 복지와 질병 편에 대해 다루어 봤는데 금융과 취업 및 교육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