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반응형

자동차를 타다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제대로 교환해주지 않으면 점성이 낮아 짐에 따라 엔진의 마모가 심해지고 출력, 연비의 하락 원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기억해주셨다가 적절한 시기에 갈아주셔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어떻게 되며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자동차의 엔진은 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자동차가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자동차의 엔진 내부의 흐르는 엔진오일은 냉각과 청정, 마찰 감소, 밀봉 등의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엔진오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쇠끼리 계속 맞부딪혀도 문제가 없게 만드는 '윤활작용'을 하는 것인데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윤활유입니다.

 

 

보통 정비사들이 말하기를 5천 km에서 1만 km를 주행하고 난 뒤 엔진오일을 교환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운전자들마다 각자의 주행 습관이 다르고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운전자의 주행패턴에 따라 교환주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시내에서 자주 운전하시는 분들은 가다가 멈추고를 반복할 것입니다. 또 무거운 짐을 싣고 달리는 차들도 있는 반면, 장거리나 고속도로 운전을 주로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가혹 조건과 일반조건에서 엔진의 무리도가 다르기 때문에 교체시기가 달라져야 합니다.

 

여기서 가혹 조건이란 고속주행의 비중이 높은 경우나 교통체증이 심한 곳에서 운전하는 경우, 출발과 정지를 반복해서 하는 횟수가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가혹 조건에서는 엔진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오일의 오염도가 빠릅니다. 또한 주행거리에 따라 색이 변하는데 거리가 늘어날수록 색이 어둡게 변합니다. 그러므로 교환주기를 일찍 가져가셔야 합니다.

 

 

제조사의 매뉴얼에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의 교체주기가 명시되어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오래될수록 점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1만 킬로를 1년 동안 타지 않았더라도 최소한 1년에 한 번은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광유인 경우, 5천 km에서 7천 km, 합성유에 경우 1만 km를 보통 교환주기로 생각하시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의 종류로 광유와 합성유가 있습니다. 광유는 흔하게 사용하는 엔진오일로 가격이 저렴한 반면 오염물질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합성유는 정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불순물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유에 비해 비쌉니다. 냉각시키는 기능이나 마찰면에 있어 합성유가 광유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성유를 사용하는 운전자의 경우 광유를 사용하는 운전자보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긴 편입니다.

 

 

  • 엔진오일을 교체해주지 않는다면?

앞서 말했듯이 엔진오일은 청정과 마찰 감소, 윤활을 위해 돌아다니면서 내부의 찌꺼기들과 섞입니다. 계속해서 교체해주지 않는다면 찌꺼기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엔진의 성능을 약화시키거나 고장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 냉각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엔진오일이 새는 것도 모르고 그대로 방치해두게 된다면 엔진오일의 부족으로 인해 엔진 내부의 피스톤 마찰열을 식혀줄 수 없게 됩니다. 이는 피스톤 팽창에 의해 엔진이 망가지는 지름길이 됩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 점검을 정기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비용 (자동차 공임 나라)

 

쉐보레 엔진오일 교환비용의 경우 엔진오일만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오일필터와 에어필터를 같이 교체해주기 때문에 10만 원 내외입니다. 또한 광유인지 합성유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수입차의 경우 국산차와 비교했을 때 2배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엔진오일 교환비용을 아끼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이 부품을 직접 구입해서 자동차 공임 나라를 이용하시거나 세트로 구매하셔서 공임비만 주고 교환하는 것도 엔진오일 교환비용을 아끼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엔진오일 교환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했는지보다 교체주기를 놓치지 말고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챙겨주시는 것이 최고의 차량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고장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