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탄산소다 사용법

반응형

과탄산소다 사용법은 쉽고 간단해서 집안 청소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표백효과와 세척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일반세제로는 지울 수 없는 얼룩이나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탄산소다는 값이 싸고 분말로 되어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과산화수소와 탄산소다가 합쳐진 말로 구연산과 베이킹소다와 함께 친환경 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표백살균, 세정 기능이 있습니다. 

 

 

  • 표백

과탄산소다는 산소계 표백제의 주된 성분으로 쓰이고 있는데 표백이라는 것은 색소를 파괴하는 화학적인 변화입니다. 물에 녹으면 과산화수소를 발생시키며 과산화수소의 산화작용을 통하여 색소를 파괴해 하얗게 만들어줍니다.

 

앞서 말한 일반세제로 지울 수 없는 얼룩이 산소계 표백제로 하얗게 지워지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작용 때문입니다. 

 

  • 살균

산화작용을 통해 색소가 파괴되는 것처럼(표백효과) 세균과 곰팡이류와 같은 단백질 구조를 파괴하는 과정에서 살균효과가 생깁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패성 악취까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냄새가 제거되는 것입니다.

 

과탄산소다가 물에 녹아 발생되는 과산화수소는 상처 소독에도 쓰일 만큼 널리 활용되고 있는 살균제입니다.

 

  • 세정

세정은 더러운 이물질을 분리하여 물리적으로 떼어내는 것입니다. 앞서 표백을 설명할 때 과탄산소다가 물에 녹으면 과산화수소를 발생시킨다고 했는데 이때 탄산소다 성분도 같이 발생합니다.

 

이 탄산소다가 수산기라는 성분을 만들어내는데 이 성분이 계면활성제 역할을 합니다. 가벼운 오염이 과탄산소다만으로도 지워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용 세정제에 비하면 세정력의 한계가 있고 '수산기'성분은 알칼리성을 띠기 때문에 세정 용도로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알칼리성은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알칼리성으로 소재가 상하지만 않는다면 기름때를 제거하기에 용이합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1. 화장실

화장실을 청소할 때 과탄산소다를 사용해보세요. 물때가 잔뜩 낀 욕실 바닥과 세면대, 욕조, 변기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를 물에 희석하여 구석구석에 뿌려준 다음 문질러 닦아주세요. 약 30분이 지난 뒤 깨끗한 물로 한번 더 깨끗하게 청소하면 찌든 때는 물론이고 소독효과까지 얻으실 수 있습니다.

 

변기를 청소할 때에는 변기 속에 과탄산소다를 뿌려줍니다. 그다음, 과탄산소다 물을 이용하여 변기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모두 닦았으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변기가 깨끗하게 청소됩니다.

 

 

2. 주방

싱크대 배수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과탄산소다 가루를 싱크대 배수 구관에 뿌려줍니다. 그다음 뜨거운 물을 그 위에 부어주세요. 표백과 살균, 세척이 동시에 됩니다.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 분무기에 넣어주세요. 그러면 기름때가 가득한 주방에 가스레인지를 청소하기에 좋습니다. 기름때가 묻은 곳에 분무기로 분사하여 행주나 마른걸레로 닦아주세요. 깨끗하게 닦입니다.

 

 

3. 행주 삶을 때

행주를 삶을 때 과탄산소다를 한 스푼 넣어 같이 삶아주세요. 지우기 힘든 김치 국물도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4. 누렇게 변한 옷 하얗게 만들기

과탄산소다에는 표백 기능이 있어서 누렇게 변한 흰 옷과 가벼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핏자국이나 얼룩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정 기능이 있어서 와이셔츠 칼라 부분에 때를 제거하는 데 좋고 빨래 냄새를 제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주나 수건을 소독할 때에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얼룩제거부터 냄새 제거, 소독효과까지 과탄산소다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주세요.
  2. 녹인 물에 옷을 20분~30분 정도 담가주세요.
  3. 세제를 넣고 세탁을 해주세요.
  4. 얼룩이 지워지고 깨끗하게 세탁이 완료됩니다.

 

과탄산소다 사용 시 주의할 점

물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과산화수소가 같이 증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양의 과산화수소가 발생하면 눈이 따가워지거나 속이 울렁거릴 수 있으니 꼭 환기를 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와 락스(염소계 표백제)를 같이 사용하면 염소가스가 발생하여 인체에 유해할 수 있으므로 따로 사용해주세요.

 

 

과탄산소다 사용법을 알아두면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주의할 점도 있기 때문에 꼭 숙지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교차형 무한

댓글